지켜야 할 우리의 전통 문양, 단 청 | ||||||
목조 건축물은 외부환경으로 인한 피해, 특히 비바람에 썩기 쉽기 때문에 단청은 빼놓을 수 없는 필수 과정이다. 따라서 단청시공이 마무리되었을 때 온전히 완성된 건물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단청의 역할은 단순히 목재를 보존하고 보호하는데서 끝나지 않는다. 단청은 오행설에 근거한 오채색五彩色, 즉 청·적·황·백·흑색을 기본으로 하여 일정한 규칙에 따라 문양을 그려 넣는다. 명확한 질서를 가지고 반복되는 패턴은 부재별로, 위치별로, 그리고 건물의 성격에 따라 그 차이를 둔다. 이는 단청에 사용된 문양과 색채가 각기 다른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찰건축에 금단청, 궁궐건축에 모로단청, 서원건축에 긋기단청 이상을 사용하지 않는 등 그 건물의 주인이 누구냐에 따라 단청의 격을 달리한다. 신분제 사회에서 지위고하地位高下와 직책에 따라 복식服飾을 달리했듯이 목조 건축물 또한 문양과 배치가 다른 단청을 입힘으로써 그 주인의 격을 나타내었다. 이처럼 단청은 우리의 전통의식과 활동을 반영하는 산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 단청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미비한 편이었다. 단청을 단순히 건축물을 꾸미는 장식화 이상으로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청은 우리 민족의 우수한 미의식을 담고 있는 전통회화의 한 부분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 자연 재해 및 인재로 사라져가는 고유 단청들 안타깝게도 몇몇 예를 제외하고 현재 남아있는 전통 단청은 대체로 조선후기에 이루어진 것들이다. 그나마 풍화風化, 또는 각종 자연 재해 등으로 그 원형이 급격이 훼손되고 있으며 건조물에 가해진 각종 인재人災에 의해 건조물과 함께 그 운명을 다하고 있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새롭게 단청을 시공하면서 전통 단청의 원형에 대한 기록조차 남기지 않아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 그대로 사장돼 버려왔다는 것이다. 현재의 단청 시공 또한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건물의 격에 맞지 않는 단청 시공이 그것이다. 금단청은 불보살佛菩薩이 상주하는 주불전主佛展에 어울리는 것인데, 화려하게 장엄하려는 욕심이 지나쳐 건물의 격에 어울리지 않게 요사채나 비각碑閣에 금단청을 올린 경우가 많다. 또한 서울의 궁궐 단청이 전국적으로 영향을 미쳐 지방의 사찰에 궁궐양식의 단청이 시공되는 예들도 있다. 이는 건물의 격에 어울리지 않을뿐더러 각 지방의 고유하고 다양한 단청양식이 사장되고 단청이 획일화, 형식화되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머리에 버선을 씌우고 승려에게 곤룡포를 입히는 꼴이다. 전통 단청을 계승, 발전시키는 방안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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