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er(꽃) 과 Flour(밀가루)
질문:
Flower와 Flour는 발음이 똑같은데...
어떻게? 그 둘의 차이점을 알 수가 있습니까?
제가 Super Market에 갔을 때에, 꽃을 사고 싶어서,
그곳의 직원에게 “Where is flower?” 라고 물어 보았더니...
밀가루(Flour) 푸대가 놓여 있는 곳을 가르쳐 주는 것이었습니다.
또다시, 물어 보았지만...
계속 Flour (밀가루) 있는 곳만 가르쳐주는 것이었습니다.
답변:
“Where can I find flower?”
“Where is the flower?” 라고 물어본다면...
그곳의 직원은 틀림없이 ‘밀가루(Flour)가 있는 곳을 알려줄 것이다.
(비록, 발음을 정확하게 했다고 하더라도...
직접 Flower라는 글자를 보여주지 않는 한...)
그렇다! 그렇게 열번~ 스무번을 물어 보아도...
미국인들은 ‘꽃(flower)’로 알아 듣지를 못하고
‘밀가루(flour)’로 알아 들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어디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나?
그것은 바로 당신의 영어 용법(用法)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Flower(꽃) 와 Flour (밀가루)는 발음이 똑같은 명사(名詞)이기는 하지만...
서로, 서로, 크게 다른 점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가산 명사(可算名詞)와 불가산 명사(不可算名詞)의 차이다!
즉, Flower는 한개(한송이), 두개(두송이)... 10개(10송이) 처럼...
하나 하나 그 갯수를 셀 수 있는 Countable noun (가산可算 명사)다.
그 반면에
Flour (밀가루)는 하나 하나 그 갯수를 셀 수 없는
Uncountable noun (불가산不可算 명사)다.
하지만... 한국어에서는
I got flowers from my students. (나는 꽃을 받았다) 라고 할 뿐이지...
‘나는 꽃들을 받았다!’ 라고는 하지 않듯이...
한국인들에게는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에 대한 개념이 없는 셈이다.
바로, 이것이, 한국어와 미국어와의 차이점 이다!
그리하여,
미국인들은 Flower 를 두가지 용법으로만 사용하고 있으니...
A flower (꽃 한송이) 또는 Flowers (꽃 여러 송이) 뿐이다.
[I got a flower from my daughter. (딸에게서 꽃 한 송이를 받았다)
He sent her flowers to mark their anniversary. (여러 송이의 꽃을 보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의 맨 앞에서 처럼
“Where can I find flower?” 라고 묻게 되면...
즉, Flower 의 앞에 관사 A도 안붙이고,
뒤에다 ~ s (복수를 표시하는 s) 도 안붙이면...
그것은 가산 명사인 Flower(꽃)가 아니고...
불가산 명사인 Flour (밀가루)로 미국인들은 알아들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니까...
Where are flowers? Where can I find flowers? 라고 물어보면 된다.]
-----------------------------
가산 명사와 불가산 명사
가산 명사(Countable Noun)에 해당되는 것에는,
고유명사(Proper Noun), 보통명사(Common Noun), 집합명사(Collective Noun) 가 있고...
불가산 명사(Uncountable Noun)에 해당되는 것에는,
물질명사(Material Noun), 추상명사(Abstract Noun) 가 있다.
이들 중에서,
복수형태를 취하지 않고 단수형으로만 사용되고 있는,
물질명사와 추상명사에 대한 것만 설명을 하면....
물질명사:
액체- Water, Milk, Ink ...
기체- Air, Gas, Oxygen...
원료- Wood, Glass, Iron...
식료- Sugar, Salt, Rice...
물질명사에는 단수 복수의 구별이 없기에 (단수 형태로만 사용되고 있기에)...
굳이 수량을 나타내려면 단수형에다 Much, Some, Little, No 를 붙이거나
(예) Much water, No air,
계량을 나타내는 보통명사 + of 의 형(型)을 취한다.
(예) A cup of tea, two cakes of soap, three sheets of paper, four pieces of chalk
추상명사:
추상명사는 ‘성질이나 동작을 나타내는 무형적인 것’이기에
단수와 복수의 구별이 없다 (단수 형태로만 사용되고 있다.)
성질- Kindness, Honesty, Bravery...
동작- Exercise, Singing, Punishment...
상태- Peace, War, Health...
학문이나 학과- English, History, Physics...
운동경기- Running, Tennis, Baseball...
[추상명사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형용사에서 추상명사로 만드는 방법- Kind > Kindness,
동사에서 추상명사로 만드는 방법- Move> Movement,
보통명사에서 추상명사를 만드는 방법- Boy> Boyhood.]
~ Sang Bong Lee, Ph. D.
Dr. Lee’s Lessons: Discovering Your Nature
All rights reserved 2013.
'영어 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 하루를 온전히 소유하기(now. time, life) (0) | 2013.11.25 |
---|---|
타인으로부터 기대해서 안 되는 것 7가지(relationship) (0) | 2013.11.18 |
외국어 공부로 치매 늦추기(language learning life span) (0) | 2013.11.11 |
South와 Southern 의 차이 (0) | 2013.11.06 |
꿈이, 늘 꿈에 그치고 마는 이유(life) (0) | 2013.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