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발달과 교육의 미스매치의 끔찍한 결과
"시험은 공정해야 하니까 모두에게 똑같은 과제를 주겠어요. 자, 저 나무를 오르세요."
All children need to be challenged and nurtured in order to profit from your instruction.
Instruction that is above or below the maturity level of a child's brain is not only
inappropriate; it can lead to behavior problems in your classroom. Inappropriate behaviors
-avoidance, challenging authority and aggression towards other students- can be explained
by a failure to match instruction to the brain maturity of your students.
You should also know that all brain functions do not mature at the same rate. A young child
with highly advanced verbal skills may develop gross and fine motor control more slowly and
have trouble learning to write clearly. Another child may be advanced physically but not
know how to manage his/her social skills. Others may be cognitively advanced but show
emotional immaturity.
모든 아동이 교사로부터 유익한 것을 배울 수 있기 위해서는 내용이 도전적인 것이어야 하고,
잘 성장하도록 보살펴주어야 한다. 아이의 두뇌 성숙도 보다 높거나 낮은 수준의 교육은 아이
에게 적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행동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회피하고, 교사에게
대들거나 다른 학생에게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과 같은 부적절한 행동은, 배우는 내용의
수준이 학습자의 뇌 성숙도와 맞지 않기 때문일 수 있다.
또한 모든 아이들의 뇌 기능이 똑같은 속도로 성숙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언어
구사 능력이 뛰어난 아이일지라도 큰 동작의 운동과 미세 운동의 발달이 늦어져 글씨를 명료
하게 쓰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또 어떤 아이는 신체적으로 발달했지만 사회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또 다른 아이들은 인지 능력은 뛰어나지만 감정적으로 성숙하지는 않을 수 있다. |
* maturity: 성숙함
* motor control: 운동 제어
* cognitively: 인식적으로
|
오늘의 내용을 보더라도 현재의 학교 시스템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아동의 입학 시점 아동의 발달 단계는 개인별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의 발달, 사회성과 감성, 인지능력의 발달 등.
학교에서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게 되면 이런 상황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아동의 뇌를 매우 나쁘게 변화시킵니다.
스트레스가 독성물질을 만들고 이것이 다시 학습능력을 떨어뜨리고, 주위로부터 무시,
차별을 당하게 되며 결국에는 자신감, 자존감, 학습에 대한 흥미를 훼손하게 만듭니다.
악순환의 연속이죠.
이런 측면에서 현 학교 제도는 매우 폭력적입니다.
각종 발달이 늦은 아이들에 대한 특별한 배려와 제도적 조치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빨리 한 반의 학생 수를 대폭 줄여서 맞춤 지도를 해야 합니다.
또 무학년 학점제를 통해 아이들이 원하는 내용을, 원하는 만큼, 원하는 속도로
배우게 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이 지금의 학교폭력, 비행, 그 외 각종 행동장애 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점을
우리사회는 깨닫고 조속히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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