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장어가 수석 졸업을 하게 된 이유
What is a Broad-Based Education?
Some animals in a forest decided to start a school. The students included a bird, a
squirrel, a fish, a dog ,a rabbit & a mentally retarded eel. A board was formed and it
was decided that flying, tree climbing, swimming, and burrowing would be part of the
curriculum in order to give a broad-based education. All animals were required to take
all subjects.
The bird was excellent at flying and was getting A's but when it came to burrowing, it
kept breaking its beak and wings and started failing. Pretty soon, it started making C's
in flying and of course in tree climbing and swimming it was getting F's. The squirrel
was great at tree climbing and was getting A's, but was failing in swimming. The fish
was the best swimmer but couldn't get out of the water and got F's in everything else.
The dog didn't join the school, stopped paying taxes and kept fighting with the
administration to include barking as part of the curriculum. The rabbit got A's in
burrowing but tree climbing was a real problem. It kept falling and landing on its head,
suffered brain damage, and soon couldn't even burrow properly and got C's in that too.
The mentally retarded eel, who did everything half as well became the valedictorian of
the class. The board was happy because everybody was getting a broad-based education.
What a broad-based education really means is that the student is prepared for life,
without losing their areas of specialization or competence.
- Anon
폭넓은 교육이란 무엇일까요?
동물 몇 마리가 숲속에서 학교를 하나 세우기로 했습니다. 학생은 <새, 다람지, 물고기, 개,
토끼, 정신지체의 뱀장어> 각 한 마리로 구성됩니다. 이사회를 열었습니다. 다양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교육과정에 <날기, 나무 오르기, 수영하기, 따기/들추기> 등을 포함시켰습니다.
이 학교 학생인 모든 동물들은 <날기, 나무 오르기, 수영하기, 파기/들추기>를 필수로 이수하
도록 했습니다. 새는 날기에 뛰어나서 A학점을 받았으나 글 파기를 할 때는 부리와 날개가 계속
찢어져 성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머지않아 날기 과목에서도 C학점을, 당연한 일이지만 나무오르
기, 수영에서는 F학점을 받았습니다. 한편 다람쥐 학생은 나무 오르기에서는 A학점을 받았으나
수영에서는 낙제를 했습니다. 한편 물고기는 수영에서는 최고의 점수를 받았지만 물에서 밖으로
나올 수가 없어서 나머지 과목에서는 모두 F학점을 받았습니다. 개 한마리는 아예 학교를 다니
지 않았습니다. 세금도 내지 않고 짖기를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달라고 행정부서 사람들과 계속
싸웠습니다. 토끼는 파기/들추기에서는 A학점을 받았지만 나무 오르기는 정말 난제였습니다.
계속 떨어지고 급기야는 머리를 땅에 부딪혀 뇌에 상처를 입었고 이로 인해 곧 파거나 들추는
일도 제대로 할 수 없어 이 과목에서도 C를 받고 말았습니다. 정신지체 학생인 뱀장어는 각 과
목에서 중간 성적은 받을 수 있었는데, 결국 뱀장어는 수석 졸업생으로 뽑혀 졸업 축사까지 하
게 되었습니다. 이사회 분위기는 매우 좋았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과목을 조금씩은 배웠
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폭넓은 교육'이란 각 학생 특유의 장점이나 역량을 잃지 않으면서 삶의 준비를 하는 것
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 burrow 굴을 파다; 들추다, 뒤적이다 * valedictorian 졸업생 대표(졸업식에서 고별사를 하는 수석 졸업생) |
‘폭넓은 교육(broad-based education)’이란 어떤 특정 한 과목만 편식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갈
때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골고루 배우도록 하는 교육을 말합니다. 그러나 위 글은 이런 ‘폭넓은
교육’이란 좋은 취지의 정책도 현실 교육에서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으며, 어떤 아동 '개인'
에게는 그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폭넓게 배우는 것은 좋지만 물고기처럼 도저히 배울 수 없거나 싫은 것을 강요하지도 말아야
하겠지요. 또 흥미나 재주가 없는 것을 강요하면 잘 하는 것 마저 자신감을 잃고 못하게 될 수
있다는 교훈도 새겨들어야 하겠습니다.
사람은 모두 다양한 능력과 개성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교육의 표준화는 나이만 같으면 모든 학생이 똑같은 것을 똑같은 속도로 배우게 강요합니다.
이게 현재 한국의 공교육이고 세계 수많은 나라들의 공교육입니다. 그래서 소수의 나라들을
제외한 세계의 거의 모든 교육이 위기를 맞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날의 학교 폭력도
교육 표준화의 폐해입니다. 표준화된 교육은 심각히 재고해봐야 합니다.
위 이야기는 한국의 현 공교육에 적잖은 교훈을 줍니다. 국가주도의 표준화된 교육과정만을
모든 학생에게 강요하는 것은 비교육적인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개별화된 교육이 표준화
된 교육에 늘 병행되어야 하며, 점점 더 그 폭을 넓혀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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