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부러운, 너무나 부러운 프랑스 고교 졸업시험

이산저산구름 2013. 8. 28. 08:27

부러운, 너무나 부러운 프랑스 고교 졸업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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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 있는 내용들은 한 번 읽어보세요. 무슨 내용일까요? 너무 부러운 내용들입니다.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답까지 한 번 생각해보세요.


1장. 인간(Human)


Q1-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는 행복이 가능한가?

Q2-꿈은 필요한가?

Q3-과거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우리는 자유로운 존재가 될 수 있을까?

Q4-지금의 나는 내 과거의 총합인가?

Q5-관용의 정신에도 비관용이 내포되어 있는가?

Q6-사랑이 의무일 수 있는가?

Q7-행복은 단지 한순간 스치고 지나가는 것인가?

Q8-타인을 존경한다는 것은 일체의 열정을 배제한다는 것을 뜻하는가?

Q9-죽음은 인간에게서 일체의 존재의미를 박탈해 가는가?

Q10-우리는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할 수 있나?

Q11-행복은 인간에게 도달 불가능한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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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인문학(Humanities)


Q1-우리가 하고 있는 말에는 우리 자신이 의식하고 있는 것만이 담기는가?

Q2-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Q3-철학자는 과학자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Q4-역사가는 객관적일 수 있는가?

Q5-역사학자가 기억력만 의존해도 좋은가?

Q6-역사는 인간에게 오는 것인가, 아니면 인간에 의해 오는 것인가?

Q7-감각을 믿을 수 있는가?

Q8-재화만이 교환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Q9-인문학은 인간을 예견가능한 존재로 파악하는가?

Q10-인류가 한가지 언어만을 말하는 것은 바람직한가?


3장. 예술(Arts)


Q1-예술작품은 반드시 아름다운가?

Q2-예술없이 아름다움에 대하여 말할 수 있는가?

Q3-예술작품의 복재는 그 작품에 해를 끼치는 일인가?

Q4-예술작품은 모두 인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가?

Q5-예술이 인간과 현실과의 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


4장. 과학(Sciences)


Q1-생물학적 지식은 일체의 유기체를 기계로만 여기기를 요구하는가?

Q2-우리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만을 진리로 받아들여야 하는가?

Q3-계산, 그것은 사유한다는 것을 말하 는것인가?

Q4-무의식에 대한 과학은 가능한가?

Q5-오류는 진리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Q6-이론의 가치는 실제적 효용가치에 따라 가늠되는가?

Q7-과학의 용도는 어디에 있는가?

Q8-현실이 수학적 법칙에 따른다고 할 수 있는가?

Q9-기술이 인간조건을 바꿀 수 있는가?

Q10-지식은 종교적인 것이든 비종교적인 것이든 일체의 믿음을 배제하는가?

Q11-자연을 모델로 삼는 것이 어느 분야에서 가장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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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한 번 치르는 수능에 일생을 건 듯한 분위기의 한국 교육현실이다.

 

5장. 정치와 권리(Politics & Rights)


Q1-권리를 수호한다는 것과 이익을 옹호한다는 것은 같은 뜻인가?

Q2-자유는 주어지는 것인가, 아니면 싸워서 획득해야 하는 것인가?

Q3-법에 복종하지 않는 행동도 이성적인 행동일 수 있을까?

Q4-여론이 정권을 이끌 수 있는가?

Q5-의무를 다하지 않고도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가?

Q6-노동은 욕구 충족의 수단에 불과한가?

Q7- 정의의 요구와 자유의 요구는 구별될 수 있는가?

Q8-노동은 도덕적 가치를 지니는가?

Q9-자유를 두려워해야 하나?

Q10-유토피아는 한낱 꿈일 뿐인가?

Q11-국가는 개인의적인가?

Q12-어디에서 정신의 자유를 알아차릴 수 있나?

Q13-권력남용은 불가피한 것인가?

Q14-다름은 곧 불평등을 의미하는 것인가?

Q15-노동은 종속적일 따름인가?

Q16-평화와 불의가 함께 갈 수 있나?


6장. 윤리(Ethics)


Q1-도덕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은 반드시 자신의 욕망과 싸운다는 것을 뜻하는가?

Q2-우리는 좋다고 하는 것만을 바라는가?

Q3-의무를 다하는 것만으로 충분한가?

Q4-무엇을 비인간적인 행위라고 하는가?

Q5-일시적이고 순간적인 것에도 가치가 존재하는가?

Q6-무엇이 내안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할 지를 말해주는가?

Q7-우리는 정념을 찬양할 수 있는가?

Q8-종교적 믿음을 가지는 것은 이성을 포기한다는 것을 뜻하는가?

Q9-정열은 우리의 의무이행을 방해하는가?

Q10-진실에 저항할 수 있는가?

Q11-진리가 우리 마음을 불편하게 할 때 진리 대신 우리에게 위안을 주는 환상을 좇아도 좋은가?


위 문제들은 프랑스 고등학교 졸업시험에 나온 것들이라고 합니다. 문제를 보는 순간 왜 그리 부러운지, 바로 우리 한국의 교육현실이 머리에 떠오르더군요. 3년 간 죽자고 외우고 또 외워서 단 하루에 치르는 수능이라는 시험에 모든 인생을 걸고 달려들어야 하는 현실 말입니다. 프랑스 고교 졸업시험에 나오는 문제를 보니 창의성이 뭐고, 인문학이 왜 필요하며, 상상력이 뭔지를 말해주는 문제들이더군요. 정말 너무 부럽습니다. 어느 문제가, 어느 방식이 더 적절한지는 교육 전문가들이 판단하겠지만 적어도 상식적으로는 프랑스 문제가 더 좋아 보입니다. 꼭 어느 나라의 교육방식이 좋다기보다는 각 나라실정에 맞는 교육을 시키겠지만 단기적인 입시위주가 아닌 장기적인 인성교육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