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사회가 먼저 알아야 할 인성교육의 원리
Unless the school is authentically respectful, lecturing about or making announcements about respect will not likely promote character development. Students, at least when they get into the later elementary years and beyond, are quite sensitive to hypocrisy, especially in adults with authority. Schools can only promote character development if all stakeholders (administrators, teachers, support staff, etc.) manifest those same attributes. one caution here is to avoid a very common pitfall … teaching through extrinsic incentives. Too often teachers fall prey to inducing desirable (including virtuous) behavior by rewarding students. As the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reminds us, character is only truly developed if it is valued intrinsically. one third grade class recently chose to reject an offered reward for good cafeteria behavior because they felt they shouldn't need a reward to do the right thing. 출처:
학교가 학생을 진정으로 존중하지 않는 한, 존경이 무엇인지 아무리 가르치거나 존중에 관해
어떤 방침을 알려도 학생들의 인성 발달을 향상시키지 못할 것이다.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이
되면 학생들은 위선인지 아닌지 금방 안다. 특히 권위를 발휘하는 위치에 있는 어른들에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학교의 모든 이해당사자들(행정가, 선생님, 운영 스태프 등)이 존중하는 모습을
보일 때 비로소 학생들의 인성 발달이 증진될 수 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외적인 보상을 통한 교육이 갖는 함정이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바람직한
(도덕적인 행동을 포함하여)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너무 쉽게 보상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미국 인성교육 관련 대표 기구인 인성교육 파트너쉽(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은 진정한
인격의 발달은 이것이 원래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내적으로 공감할 때 가능하다고 말한다.
최근 한 3학년 학급의 아이들이 학교 식당에서의 매너가 좋다고 상을 주겠다는 것을 거부했다.
당연히 그렇게 해야 옳은 일에 대한 보상은 필요하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
* authentically: 확실하게, 진정으로
* hypocrisy: 위선
* authority: 권한
* stakeholder: 이해당사자
* manifest: 나타내다, 드러내 보이다
* attribute: 태도
* pitfall: 위험, 곤란
* extrinsic: 외적인, 외부의
* fall prey to: 포로가 되다, 희생물이 되다
* induce: 유도하다
* virtuous: 도덕적인, 고결한
* intrinsically: 본질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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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세계적으로 인성교육, 또는 사회성감성 교육이
새삼 크게 강조되기 시작했습니다.
학교 폭력이 증가하고 학교 부적응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더 깊이 들어가면 사회성감성 교육이 인지교육의
바탕이자 필요조건이란 점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고려할 때 지금 한국이 더 절실히 필요한 것은
인성교육이 아니라 사회성감성 교육입니다.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히 반응할 줄 아는 것이 사회성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줄 아는 것은 사회성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감정이 안정되지 않으면 학습이 일어날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이
인간의 뇌라는 점이 밝혀지면서 감성 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습니다.
인성교육이든 사회성감성 교육이든 어른들이 먼저 이에 모범이 되어
일상적으로 아이들의 모델이 되어 주지 못하면 학생들의 인성이 좋아지고
학교 폭력이 줄어들 것을 기대하는 것은 연목구어가 될 것이 확실합니다.
어른이 먼저 변하는 것이 아이들이 변할 수 있는 필요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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