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ulture ]
행성의 영어 이름은 로마 신화 주인공 이름?
행성의 이름
왜 행성의 영어 이름은 로마 신화 주인공의 이름일까요?
태양계는 9개의 행성과 위성, 소행성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행성들의 이름은 모두 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는 거 알고 있었나요? 행성의 이름은 각 행성의 특징과 가장 잘 맞는 신의 이름을 붙여서 만든 것이랍니다.
수성은 지구 공전 궤도 안쪽에서 공전하여 해뜨기 2시간 전과 해진 후 2시간 사이에만 하늘에 나타납니다. 그래서 태양의 둘레를 분주하게 돌아다니는 전령의 신의 이름을 따서 머큐리(Mercury)라고 지었답니다.
금성은 태양과 달을 제외한 가장 밝은 천체이므로 미의 여신의 이름을 따서 비너스(Venus)라고 지었습니다.
지구(Earth)는 우주 탄생의 출발점으로 생각해서 신화에서 가장 먼저 등장하는 가이아(Gaea, Gaia) 여신의 이름에서 따왔는데요, 가이아는 ‘땅의 여신’이며 Earth는 ‘지구’ 외에 ‘땅’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답니다.
화성은 붉게 빛나는 행성으로 피의 빛깔로 물든 전쟁터를 연상시켜 전쟁의 신의 이름을 따서 마르스(Mars)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신들의 왕의 이름을 따서 주피터(Jupiter)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토성은 황금빛에 어울리는 흙과 농경의 신의 이름을 따서 새턴(Saturn)이라고 이름을 지었답니다.
천왕성은 1871년 발견 당시 영국의 왕의 이름을 따서 조지의 별이라고 지었다가 푸른빛에 어울리는 하늘의 신의 이름을 따서 우라노스(Uranus)로 개명되었답니다.
해왕성은 푸른 바다 빛깔을 띤 별이라 바다의 신의 이름을 따서 넵튠(Neptune)이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