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자면 꿈을 꿀 것이고, 지금 공부하면 꿈이 이뤄질(come true) 것이다."
행복은 성적순(the order of merit at school)이 아니라고 하지만, 성공은 성적순일 경우가 많다. 그래서 다들 시험에 안달복달한다(fret and fidget over exams).
그러다보니 압박감은 더욱 심해지고(become acute), 시험 당일 시험 부담감의 희생물이 되는(find ourselves falling victims to exam pressure) 경우가 많다. 종종(once in a while) 터무니없는 실수를 하고(commit egregious mistakes) 땅을 치며 후회한다(bitterly regret having made blunders). 다음은 황당한 실수(very embarrassing mistake) 사례들.
-
―기린의 목이 긴 이유는? "머리가 몸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be far away from its body) 때문이다." …….
―분자기호 H₂O와 CO₂는? "뜨거운 물(hot water)과 차가운 물(cold water)이다." H₂O가 '물'인 것은 아는데 CO₂는 뭔지 모르는 학생이 H는 hot, C는 cold로 착각(?)해 찍은 답안이다.
―terminal illness(불치병)란? "공항에서 아픈 것을 말한다." terminal에 '말기(末期)의' '더 손을 쓸 수 없는'의 의미가 있는 것을 모르고, 공항 터미널만 아는 학생이 자신 있게(?) 써놓았다.
―seizure에 대해 설명하라. "로마 황제다." 병의 발작을 뜻하는 seizure의 뜻은 모르고, 발음은 로마 황제 시저(Caesar)의 이름과 비슷하니까 일단 써놓고 본 듯하다.
―total과 remainder는? "total은 모든 숫자를 더한(add up all the numbers) 합계, remainder는 산타클로스 썰매를 끄는(pull Santa on his sleigh) 동물이다." remainder는 '뺄셈·나눗셈의 나머지'를 의미하는데, 산타 썰매를 끄는 순록(reindeer)과 혼동한 것이다.
―센티미터(centimeter)란? "다리가 100개인 곤충(an insect with a hundred legs)이다." 이 학생은 그래도 접두어 'centi'가 100을 뜻한다는 것은 안다. 그럼 세모로 채점? 다리가 15~170쌍인 절지동물(arthropod) 지네를 centipede라고 한다.
―symmetry란 무엇인가. "죽은 사람들을 매장하는(bury dead people) 곳이다." 대칭·균형을 말하는 symmetry와 묘지(墓地)를 뜻하는 cemetery를 대칭적 관점(?)에서 본 오답(a wrong answer)이다.
―대영제국은 해가 지지 않는다고(never set on the British Empire) 했다. 그 이유는? "영국은 동쪽에 있는데 해는 서쪽으로 지기(set in the west) 때문이다." 자칫하면 정답으로 채점할 수 있는 오답이다.
―귀가 먼 베토벤은 어떻게 작곡을 했을까. "그래서 시끄러운 곡들을 작곡하게(write loud music) 됐다." …….
한 학생은 "어린 시절을 잘 보내고 성년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답안을 작성하면서 성년기라는 단어 adulthood를 adultery(간통)로 잘못 써 낭패를 보기도 했다.
그래도 이 학생들은 백지 답안지를 낸(turn in a blank paper) 학생들보다 훨씬 낫다. "오늘 땀을 흘리지(drop sweat) 않으면, 내일 눈물을 흘리게(drop tears) 된다"는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학생들이다.
☞ 윤희영의 News English 산책 바로 가기
☞ http://www.mirror.co.uk/news/weird-world/2011/09/27/i-enjoyed-my-childhood-and-now-i-am-looking-forward-to-adultery-best-exam-howlers-115875-234486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