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실

영어 초급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도서 및 영상 추천

이산저산구름 2019. 4. 24. 13:07


The 알찬 교육

닥터 수스 영어동화와 함께 하는 봄날


영어 초급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1. 닥터 수스는 누구인가요?

▲닥터 수스(Dr. Seuss, 1904.3.2. - 1991.9.24)


닥터 수스는 미국의 동화 작가이자 만화가입니다. 잡지나 광고에 실리는 만화를 주로 그리다가, 미국의 대표적인 출판사 Houghton Mifflin과 Random House의 의뢰를 받고 아동 교육책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동화 작가의 명성을 쌓게 되었는데요. 그의 생일인 3월 2일에는 미국 전역에서 닥터 수스 책 읽기 등의 행사가 열리며 많은 학교에서 ‘닥터 수스 주간’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영어 독서 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분의 작품과 함께 봄날을 즐겨볼까요?

2. 대표작과 영상물


▲ www.seussville.com (닥터 수스의 책 및 다양한 교육자료 활용 가능한 홈페이지)


그의 많은 작품은 TV 애니메이션 또는 영화로 만들어지는가 하면, 리메이크되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영어 교육용으로도 자주 활용되는 시리즈 3개를 뽑아보았습니다.


▲Green Eggs and Ham 책표지(좌) 및 애니메이션 DVD(우)

-‘Green Eggs and Ham’

약 50개의 초보적인 단어만 사용해 녹색 달걀과 햄을 먹어보길 권유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The Cat in the Hat 책표지(좌) 및 애니메이션 DVD(우)

-‘The Cat in the Hat’

닥터 수스의 대표작으로, 영어 초급자들이 사용해야 할 단어 400여 개 중 단 220여 개의 단어만을 사용하였습니다.


-‘How the Grinch Stole Christmas’

크리스마스를 훔쳐서 사람들의 흥을 깨려는 악동 그린치가 등장하는 이야기인데요. 해당 원고는 1966년에 26분짜리 TV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졌습니다.

3. 수업 적용 사례

이 외에도, 닥터 수스는 영어 초급자를 위해 알파벳 책 등 다양한 영어 입문용 책을 냈는데요. 저는 닥터 수스의 <The Foot Book>이라는 책을 활용해 반의어 익히기 활동을 다음과 같이 진행했습니다.

1) 동영상 책 감상하고 따라 읽기

유튜브에서 <The Foot Book>으로 검색하면 재미있게 영상화된 다양한 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스토리텔러가 적당한 속도로 읽어주는 영상을 골라 학생들과 함께 감상합니다. 두 번째로 볼 때는 영상을 중간중간 멈추고 학생이 시를 낭독하듯 따라 읽게 하면 좋습니다.

2) 반의어 만들기

먼저 책에서 나왔던 반의어를 복습합니다. ‘left–right’ ‘low-high’ ‘slow-quick’ ‘morning-night’ ‘front-back’ ‘dry-wet’ ‘up-down’ ‘small-big’ 등이 있지요.

알파벳 조각 교구가 있다면, 선생님이 부르는 단어의 반의어 철자를 찾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back’을 말했다면 학생들은 책에서 봤던 반의어 ‘front’를 기억해 철자를 조합하면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2인 1조를 이루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반대말 발(Opposite Feet) 꾸미기

책 읽기와 영단어 만들기 활동이 끝난 후, 가장 기억에 남는 반의어 쌍을 골라 ‘반대말 발’을 꾸밉니다. 어휘력이 어느 정도 갖춰진 학생들은 ‘dirty feet-clean feet’ ‘hot feet-cold feet’ 등 책에 나오지 않은 영단어들도 스스로 생각해 쓰기도 하는데요. 영단어 쓰기와 그림 그리기를 접목할 수 있어 영어교실 환경 구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The Foot Book> 외에도 다양한 책이 동영상 플랫폼과 전 세계 사용자를 통해 ‘영상화’되어 공유되고 있는데요. TV가 있는 다인수 학급에서는 종이책보다 그림책 동영상이 훨씬 보기 수월하고 효과적입니다. 외국어를 유의미한 맥락에서 익히기 좋은 영어 그림책 동영상을 찾아보고 활용하여 교과서 활동과는 또 다른 색다른 경험을 이 좋은 봄날에 선물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