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실

학업성취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세가지 요소(Bill&Melinda Gates Foundationeducationstudent achievementcritical practices for student ...

이산저산구름 2012. 11. 28. 10:29

 

학업성취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세가지 요소

  1.jpg
As part of a 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initiative to learn more about
effective teachers, Ferguson measured what qualities most teachers THINK
matter most against what he observed in over 3,000 classrooms.  Here's a
snippet from EdWeek:
"Educators often think caring is the most critical practice for student
achievement... but actually the practices most highly correlated with high
achievement were, in order:
* Control, in which students reported treating the teacher with respect,
that their class behaved, stayed busy and didn't waste time;
* Challenge, in which students reported that they "learn a lot every day"
and "learn to correct our mistakes," and, finally,
* Clarify, in which students noted that their teacher explains difficult
things clearly.
출처: http://www.liveschoolinc.com/category/research-in-education/


Bill&Melinda Gates 재단이 어떤 교사가 학업성취도를 가장 잘 높이는가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후원한 바 있다. 퍼거슨 교수는 대부분의 선생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사의 자질과 ,3000개가 넘는 학급을 직접 참관한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Edweek에 실린 연구 결과의 일부 기사는 다음과 같다.
"선생님들은 흔히 학생에 관한 관심과 보살핌이 학업성취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높은 학습 성취도와 가장 연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수업방식은 아래의 순서와 같다."
* 관리와 통제 - 선생님에 대한 학생의 존경심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적절한
관리와 통제가 이루어질 때 학생들은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활발히 수업에
참가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 도전 - 학생들은 도전적인 과제가 주어질 때 "매일 많이 배우고" "실수를
바로 잡는 방법을 배운다"고 말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 명확성 - 학생들은 "선생님이 어려운 것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다.
* initiative: 계획
* measure A against B A를 B와 비교하다. 
* snippet: 작은 정보
* corrleated: 연관성이 있다
* 번역: 이시은 * 감수: 이찬승




수업분위기의 통제는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존경심을 전제로 한다는 말에 크게 공감이 갑니다. 이는 교사에 대한 존경심이 존재할 때 공교육도 정상화 될 수 있다는 말로 들리기도 하네요. 그래서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이기 전에 스승일 수 있어야 합니다. 한편 '도전적인 과제'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는 많이 오해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국은 '쉽게 가르쳐야 한다.'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닙니다. 설령 기초가 부족한 학생도 자신에게 의미 있는 과제일 때는 적극 참가합니다. 단, 한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실수에 대한 격려, '실수란 교육적으로 가치있는 것이다'로 교사의 인식이 바뀔 때 학습자는 적극 참가하고 도전합니다. 한국처럼 실수와 틀림을 부정적 가치로 보는 사회에서는 아이들은 도전적인 문제를 기피합니다. 모든 교사가 존경받고, 실수를 소중한 가치로 활용하는 교육을 고대해 봅니다.